모건 스탠리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요인은?

모건 스탠리 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요인이 ‘테이블 위에 있다’고 경고한다.
시장은 경기 침체의 가능성에 직면할 필요가 있다.

모건 스탠리

파워볼 솔루션 임대 인플레이션은 소비자를 ‘죽이고’ 있다. 전문가. 모건 스탠리
칼트바움 캐피털 매니지먼트 게리 칼트바움은 시장,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인플레이션에 대해 논의한다.

모건스탠리 이코노미스트들에 따르면 물가상승률이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소비자 수요와 물가를 냉각시키기 위해 점점 더 공격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자리 표시자
월요일 분석 노트에서, 세스 카펜터가 이끄는 은행 전략가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고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커짐에 따라 지난 3개월 동안 세계 성장 전망을 크게 줄였다고 말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치솟는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한 획을 그었는가?

카펜터는 “우리는 수십 년 만에 가장 혼란스럽고 예측하기 어려운 거시경제 시대에 살고 있다”고 노트에 적었다.
“세계 경기 침체의 재료들이 협상 테이블에 놓여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성장은 이미 둔화되고 있습니다. 노동통계국은 이달 초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예상외로 줄어들어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의 진통 속에 경기가 여전히 깊었던 2020년 봄 이후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첫 3개월 동안 기업 투자와 소비지출이 강세를 유지했다고 지적한
모건스탠리 전략가들에게는 경기 침체가 기본 전망은 아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있기 위해서는
천연가스를 비롯한 러시아로부터의 모든 에너지 수입이 갑자기 끊기는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경제전문가들은 말했다. 모건 스탠리

그리고 연준이 수십 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길들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동안, 경제학자들은 정책입안자들이 너무 많은 것을 하는 첫 번째 신호에서 “역행”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카펜터는 “우리는 경기 침체를 촉발하기 위해 충분한 전방위 정책 긴축이 훈련되고 있는 이후 미국 경제에 타격을 주기 위해 유럽식 수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불운한 별들의 정렬은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이 증가하지만, 그것은 내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20년 4월 29일 마스크를 쓴 한 남성이 미국 워싱턴 D.C.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건물을 지나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인플레이션 대책에 박차를 가하면서 20년 만에 은행간 대출금리를 반 베이시스 포인트 인상하기로 만장일치로 의결한 지 일주일도 안 돼 나온 것이다. 제롬 파월 의장은 정책입안자들이 밤샘 차입비용을 2.25%에서 2.5%의 중립 범위로 “급속적으로”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오는 6월과 7월 연준 회의에서 비슷한 규모의 두 번의 인상을 거의 약속했다.

현재 시장가격은 트레이더들이 연말까지 3.0%, 3.25%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연준이 올해 남은 기간 동안 3차례의 반값 인상을 포함한 모든 회의에서 금리를 인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우려되는 것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소비자 수요를 줄이기 위해 너무 빨리 움직이고 실수로 경제를 침체 속으로 끌고 간다는 것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도이체방크, 패니메이는 주로 통화정책 긴축으로 인해 향후 2년 안에 경기 침체를 예상하는 월가 기업들 중 하나이다.

2020년 1월 29일 이 사진에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하던 중 멈칫하고 있다. (AP 사진/마누엘 발스 세네타 / AP 뉴스룸)

중국의 금리 인상 우려와 함께 중국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 속에 월요일 월가는 1년여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경기 침체가 임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시장은 여전히 경기 침체 가능성에 직면할 필요가 있다고 카펜터는 말했다.

소식더보기

“높은 금리와 떨어지는 성장은 결코 평가에 좋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경기 침체를 피하는 것이 우리의 기본 사례이지만, 시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 확률에 직면해야 할 것입니다.”